본문 바로가기

영국영어/재미있는 영국 영어

[재미있는 영국 영어] Bob's your uncle!

영국에서 자주 사용되는 재미있는 영어 표현들이 있는데 오늘은 그 중 하나를 소개합니다.

 

'Bob's your uncle!'

 

Bob이 너의 삼촌이다??.... 과연 이 말은 도대체 무슨 뜻일까요?

 

 

Bob은 남자 이름 Robert를 줄여서 부르는 애칭입니다.

 

이 말의 유래에는여러 가지 재미있는 가설들이 있는데, 가장 유명한 것은 1880년대 당시 영국의 수상이었던 로버트 세실 (Robert Cecil)에 얽힌 이야기입니다. 로버트 세실(Bob)은 별로 알려지지도 않았던 아서 발포어 (Arthur Balfour)를 정부의 여러 중요한 자리에 임명을 합니다. 결국 1887년에는 아일랜드의 중요한 자리였던 Chief Secretary for Ireland에까지 그를 임명 하자 사람들이 도대체 아서 발포어가 누군지 궁금해서 알아보았더니 영국 수상인 로버트 세실이 각별히 아끼던 조카라는 사실을 알게 됩니다.

 

즉, Bob(Robert Cecil)이 그의 삼촌이었던 것이죠. 아서 발포어는 수상이었던 삼촌 덕에 이런 중요한 요직에 쉽게 임명될 수 있었고,  삼촌의 임기가 끝나고 영국 수상까지 됩니다.

 

즉, 'Bob이 네 삼촌이다' 라는 이 표현은 아서 발포어가 영국 수상이었던 삼촌 덕에 정부의 중요한 자리에 오를 수 있었던 것처럼 손쉽게 원하는 것을 결국 수월하게 성취할 수 있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Bob's your uncle! 은 어떤 일을 설명할 때 그 일이 그렇게 어려운 일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려고, 결국 원하는 결과가 나올 것이라는 것을 의미하며 그 과정을 하나하나 설명한 다음, 마무리하면서 끝마치는 말로 사용됩니다. 

 

한국말로 굳이 번역을 하자면 ' 이것 봐, 그리 어렵지 않지?' 또는 '자, 봐, 이렇게 하는거야, 쉽지?' 하는 정도로 해석하시면 됩니다. 이 표현은 어떤 일을 하는 간단한 방법을 설명한 후 가장 마지막에 덧붙이는 말로 사용됩니다. 

 

How to cook ramyun

 

예를 들어 누가 여러분에게 라면을 어떻게 끓이는지 물어보면 이렇게 말하시면 됩니다.

 

You add the noodle to the boiling water,

boil it for three minutes

and Bob's your uncle!  

The ramyun is ready.

 

 

영국식 영어 표현인 Bob's your uncle!은 영연방 국가에서도 널리 사용되는데, 미국식 영어에 익숙하신 분들에게는 다소 낯선 표현이지만 영국 배우들이 등장하는 미국 영화나 드라마에도 종종 등장하곤 합니다.

 

참고로, 아래의 비디오는 이 표현이 영화에 등장하는 예를 몇 가지 모아 놓은 것입니다.

https://youtu.be/wJ7nOiAyPqg

 

그리고 영국 사람들은 자주 이 표현을 유머스럽게 바꾸어 , 'Robert's your father's brother!'(로버트가 네 아빠의 동생이다, 즉 Bob이 네 삼촌이다)라고도 말하기도 합니다. 

 

 

Bobb's your uncle! 를 다른 영어로 표현하자면

'and there it is!'

'There you are!', 

'and there you have it!', 

'There you go!' 

'It's that simple!'

'All finished, all good.'

등으로 대체할 수도 있습니다. 

 

미국식 영어 표현으로는 'easy as pie' 또는 'piece of cake'과 비슷한 의미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프랑스어로는 "et voilà!" 와 비슷한 표현입니다.

 

만약 여러분이 이 표현을 영국인들에게 사용하시면 아마도 외국인이 이런 영국식 표현을 안다는 것이 정말 신기하다고 생각할거에요.

*******

 

앞으로 시간이 나는 대로 그동안의 제 경험을 바탕으로 영국 영어와 미국 영어의 흥미로운 차이점들에 대해서 되도록 쉽고 간단하게 블로그에 글을 써보려고 합니다.  당분간은 영국에서 일상생활에서 흔히 접할 수 있는 단어나 표현들에 대해서 설명하고 미국 영어와의 차이점에 대해서도 집중적으로 소개하고 싶습니다.  

 

아무쪼록 이 블로그의 글들이 영국 영어를 낯설어하는 분들에게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

 

🇬🇧Fiona // 어쩌다 영국(@lady_expat) •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팔로워 229명, 팔로잉 547명, 게시물 279개 - 🇬🇧Fiona // 어쩌다 영국(@lady_expat)님의 Instagram 사진 및 동영상 보기

www.instagram.com

 

 

공감 로그인 없이도 가능합니다. 공감은 글을 쓰는 힘이 됩니다,